티스토리 뷰

그동안 바빠서 톨리노 에포스2 루팅 방법을 이제야 올립니다. (톨리노 비전5 도 동일합니다)

원본은 독일어로 된 아래 사이트이고, 제가 번역해서 올리는 겁니다. 루팅에 필요한 파일은 회원가입해서 로그인해야 보이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가장 최신 정보는 당연히 원본 포스트를 보셔야 할 겁니다. 제가 올리는 건 오늘(2020.01.14) 기준.

https://forum.alles-ebook.de/thread/7130-epos2-vision5-page2-und-weitere-android-anwendungen/

 

1. 루팅 준비 - 필요한 파일 다운로드

 

1.1 Android 13.1 frei.zip 이라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링크는 여기

위의 파일을 다운받아서 언집해주세요. 언집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나옵니다. (언집해둔 폴더를 잘 기억해두세요. 제 경우에는 다음의 경로에 언집해뒀습니다. M\Download\Android 13.1 frei\ )

 

우리에게 필요한 파일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잘 기억해두세요.

 

1.2 ADB USB 드라이버 설치

ADB로 연결하는 게 처음이다, 그러면 이 링크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언집한 뒤에 자기 컴퓨터 사양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주세요. 윈도우 10인 경우 없어도 리더기와 컴 연결이 잘 되는데 간혹 아래 버전의 경우 리더기를 인식 못 하기도 합니다. 그냥 설치해주는 게 낫다고 생각하시고 설치해주세요. 

어느 단계였는지 기억은 안 나는데 간혹 무슨 dll 파일이 어디에 없다고 나오면 그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해당 폴더에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네이X에서 없다는 파일 이름을 정확하게 치면 나오더라고요. 제 경우에는 AdbWinApi.dll과 AdbWinUsApi.dll 두 개가 없다고 나왔어요. 혹시 저와 같다면 다음 파일을 받아서 해당 폴더에 복사하세요.)

AdbWinApi.dll
0.09MB
AdbWinUsbApi.dll
0.06MB

1.1과 1.2를 다 했다면 이제 설치 준비는 끝났습니다.

 

2. 리더기와 PC 연결하기

리더기와 PC를 USB 케이블로 연결해주세요. PC에서 리더기를 인식하면 PC와 연결된 상태에서 리더기 전원을 꺼주세요. 

 

3. 패스트부트 진입

 

아까 언집해둔 폴더로 가서 cmd-here.exe 를 더블클릭하세요. 그럼 cmd 창이 뜹니다.

 

저 상태에서 커서가 깜빡거리면 boot라고 치고 엔터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은 메시지가 뜹니다.

이제 리더기 전원을 켜줘야 합니다. 리더기가 반응을 하고 부팅될 때까지 전원 버튼을 누르고 계세요. 부팅이 끝나고 연결이 됐다는 메시지가 나왔다면 루팅이 끝난 겁니다. 엄청 쉽죠? 보통 실패를 한다면 무슨 dll 파일이 없거나 adb 드라이버 설치가 안 되어서 PC와 리더기 연결이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이제 필수 앱을 설치할 차례입니다.

 

4. ADB 명령어로 필수앱 설치하기

아까 언집해둔 폴더를 보면 다음의 apk 파일이 4개 들어 있습니다.

  1. simple.ink.launcher_1.1_release.apk
  2. OneToucher_V5.7.0.apk
  3. TotalCommander_v2.91.apk
  4. AlReader.apk

톨리노 런처 말고 다른 런처와 토탈커맨더 같은 파일 탐색기 앱을 설치해줘야 나중에 원하는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루팅 능력자는 위의 파일 4개를 사용했는데요. 런처앱이나 파일 탐색기 앱은 자신이 원하는 앱으로 바꿔도 됩니다. apk 파일을 구해서 아까 언집해둔 폴더에 복사해두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adb 명령어로 설치해주면 끝.

심플 잉크 런처(simple.ink.launcher)는 원터처 앱을 설치하고 설정만 제대로 해주면 지워도 됩니다.

원터처(OneToucher) 앱은 런처 왔다갔다 할 필요 없이 왼쪽, 오른쪽 스와이프로 메뉴를 띄워 앱, 위젯을 불러오는 앱입니다. 원터처가 익숙치 않은 앱일 텐데 아래쪽에서 대략의 원터처 설정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원터처대신 앱드로워나 가상버튼을 띄워주는 다른 앱을 설치해도 됩니다만 개인적으로 원터처 강추합니다.

토탈커맨더(TotalCommander) 대신 다른 파일 탐색기 앱을 설치해도 됩니다. 심플 잉크 런처를 지울 거라면 앱 설치는 물론 앱 언인스톨도 가능한 파일 탐색기 앱을 설치하는 게 좋습니다.

알리더(AlReader)는 저도 처음 보는 뷰어인데 설정이 까다롭지만 자기 입맛대로 설정이 끝나면 사용하기 편한 뷰어앱이라고 합니다. 전 리디북스와 도서관 앱을 설치해 사용할 거라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ADB 명령어로 앱 설치하는 방법은 이 링크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읽고 오셨다면... 심플잉크런처를 설치하기 위해선 cmd 창에 다음과 같이 치고 엔터를 치면 되겠죠.

adb install simple.ink.launcher_1.1_release.apk

adb install OneToucher_V5.7.0.apk

adb install TotalCommander_v2.91.apk

 

 

5. 리더기와 PC 연결 해제하고 재부팅하기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로 리더기 연결을 해제해주세요. 만약 사용중이어서 안 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작업관리자에서 adb.exe를 중단시켜주면 됩니다. 그리고 리더기 재시작을 해주세요. (전원 버튼 오래 누르면 끌 건지 다시 시작할 건지 묻습니다)

 

6. 런처 선택하기

재부팅되면서 어느 런처를 선택할 거냐고 묻습니다. 그럼 심플잉크런처를 선택하고 just once 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톨리노 런처 안 쓰고 심플잉크런처만 쓸 거면 always라고 선택하셔도 되는데 원터처 깔아 쓰실 거면 심플런처 지울 거니까...)

 

7. 원터처 설정하기

심플 잉크 런처가 시작되면 반드시!!!! 원터처부터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원터처를 열어 맨 아래 settings으로 들어가서 Set On Boot를 반드시 On 상태로 바꿔주세요. 그래야 재부팅할 때마다 원터처도 자동으로 구동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톨리노 에포스2 사진이 아니라 리디페이퍼 3세대입니다. 루팅했어요.

 

그리고 The Side Bar Settings 으로 가서 Side Bar Animation 은 Disable 상태로 해주세요.

Bar Side는 왼쪽 오른쪽이 있는데 전 오른쪽으로 해뒀습니다. 사용하다 보니 왼쪽보다 오른쪽이 편해요. 

그 외 세팅은 아래 사진 참고해주세요. 다 끝나면 심플 런처 삭제해도 됩니다.

 

그리고 앱을 설치할 때마다 원터처의 사이드 바 세팅으로 가서 App을 누르고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위젯으로 wifi를 추가해두면 원터처로 와이파이를 켜고 끌 수 있어 편합니다. 또 로테이션락 앱을 설치하면 톨리노의 회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다 끝나면 심플 런처 삭제합니다. 어느 화면에서든지 사이드바 설정된 방향에서 스와이프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럼 루팅된 톨리노 에포스2로 즐거운 전자책 생활 즐기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