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첫화면 꾸미기 클로즈 베타 테스터 지원후... 3.2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테스터로 선정이 되었다. (경쟁률이 일케 쎘더냐.. 몰랐네. 아웅 난 행운녀..) 그래서 사용해보고 쓰는 리뷰입니당...ㅋㅋ

지원 이유도 남들보다 먼저 써보고 싶었던거지, 내가 컴고수도 아니고 HTML이나 CSS를 손댈수 있겠어, 기다렸다가 고수님들이 팁 올려주면 따라해 보기나 할테지. 에러나.. 버그나.. 고수님들이 올려주실거고, 난 내 맘대로 개인적인 감상이나..ㅋㅋ 그래도 몇몇 맘에 안 드는 구석이 있으니 지적질하겠다. 큰 지적은 아니고.. 사소한 것들.. 그치만 은근 거슬리는 것들.. HTML로 손보면 수정 되겠지만, 이왕이면 쉽게 몇번의 클릭질 만으로 가능했으면 하는 초보의 바람이랄까...

요즘은 거의 강박적으로 이미지를 넣고 있다. 첫화면을 의식하기 때문?!


1/ 전반적인 느낌 (사용환경 - 불어판 윈도우 XP SP3, 익스플로러 7.0 한글판)

먼저.. 에러나면 골치아프고 귀찮을것 같아서 그냥 익스플로러 7.0열고 바로 적용들어갔다. 익숙치 않아서 약간 당황했으나.. 금방 적응될 정도로 쉬운편이었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메뉴판에 리모콘 적용을 해서 편한 곳에다 놓고 쓰니까, 노트북(1024가 최대인 작은 화면)으로 작업해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천세트중에서 골라도 되고 첨부터 원하는걸로 골라도 되니까, 일단 옵션이 많다는거.. 좋다.

그리고 태터데스크 쓰면서 있었으면 했던 기능들 거의 대부분이 다 들어가있더라. 아응, 맘에 들어. 일단 쉽게 꾸밀수 있다는거 진짜 강점이닷.ㅋㅋ

다른 리뷰들 보니까 속도도 빠르고 좋다고 하는데, 난 리모콘까지 뜨는데 한참 걸렸었다. 뭐, 외국이니까.. 인터넷 속도 감안해야겠지. 글쓰기처럼 임시저장 기능이 있는게 아니라 직접 저장해줘야 하는거 모르고 열심히 손보다가 마우스 잘못 눌러서 '뒤로가기'가 되어버렸는데.. 다 날라가더라. ㅠㅠ '임시저장'기능처럼 자동저장까지 바라는건 쫌 무리겠지?


2/ 메뉴 비활성화 문제

여러가지 아이템 중에서 첫 화면에 배치하기 좋은건 당연 헤드라인 형.. 사진이나 이미지가 있는 경우 시선을 확 잡아끄니까 무척이나 배치하고 싶은 아이템이었는데 지난 태터데스크에선 사용하기가 어려웠었다. 근데 이번엔 이미지가 있는 글만 선택해서 내보낼 수 있어서 주저없이 선택했다. ㅎㅎ

근데 디자인을 수정하려는데 아래처럼 메뉴에 비활성화된 부분이 생긴다. 왜지? 다른 헤드라인 아이템을 선택했더니 비활성화 된 부분이 없는데... 단순오류이겠지?



3/ 색 파레트에 투명 추가

진짜 원하는대로 꾸밀수 있겠구나. 제목색은 물론 글요약색, 사진 테두리색등 자기가 원하는대로 선택이 가능하다. 근데 처음엔 이미지 주변 테두리 색이 투명이 없는줄 알았다. 색 파레트에 나오지 않아서.. 그래서 그냥 내 블로그 배경이 흰색이라 흰색으로 선택을 했는데.. 다른 옵션을 건드리다가 색 직접입력창에 '투명'이라고 치면 투명이 된다는거..알게되었다. 원래 이랬던건데 나만 모른거야? 아무튼 투명도 색 파레트에 있으면 클릭 한번만으로 선택할 수 있으니까 더 좋지 않을까.. (사실 투명 치다가.. 마우스 뒤로가기 잘못 눌러 첫화면 다 날려서.. 쪼금 열받은 상태..ㅋㅋ)



4/ 글이 반복되는 문제

불러올 글을 '카테고리에서 찾기'로 하고 최신글 선택을 하면.. 몇몇 아이템에서 글이 반복이 된다. 이 경우, 직접 선택으로 반복을 막으면 되지만... (지금 그렇게 해 놓은 상태다) 그렇게되면 자동업뎃이 안된다는 말이되나?

(게으른) 나는 그냥 카테고리만 체크해 놓고 최신글이 자동으로 첫화면에 뜨도록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카테고리 선택만 해 두면 반복되는 글 없이 최신글 순으로 자동정렬 되었으면 좋겠다. 보기 흉하잖아.. 뭐 얼마나 잘 쓴 글이라고 반복되게 해 놓으면 민망하기도 하공...





5/ 리모콘이 가려지는 버그?

리모콘이 막 움직이니까 편한대로 옮겨놓고 쓰는데... 리모콘이 가려지는 경우를 보았다. 위젯중 하나로 채팅을 사이드바에 설치해 놓았는데 리모콘이 그 밑으로 기어들어가는 현상이...ㅋㅋㅋ 원래 티비볼때 리모콘 사라지면 무지 열받잖아.. 이것도 비슷. 항상 보여야 말이 되지 않나? 옮겨놓으면 그만이긴 하지만 말이다. (너무 사소한거 트집잡나? 그래도 나 전반적으로 첫화면 꾸미기 맘에 들어용..)



6/ 글제목은 무조건 한줄만 보임.. 카테고리명도 역시 한줄만 보이는 문제

글제목을 원하는 만큼 보일수 있다는거.. 몇글자까지 보여줄지 개인이 설정 가능하다는거 참 좋다. 난 제목이 가려지면서 '...' 하고 뜨는게 싫어서 100자 200자 이렇게 선택을 했는데도, 목록형 아이템의 경우 (일부 헤드라인형과 갤러리형도 마찬가지) 아무리 글자수를 늘려도 제목이 한줄로 떠서 역시 제목이 짤리는 현상을 보인다. 제목이 길어도 다 보이게 가능할런지?

그리고 카테고리명이 보이도록 설정했을때, 카테고리명 역시 한줄로만 뜨게 되어있는지, 글씨가 옆집으로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했다. 카테고리명은 간단명료하게 하세요..라고 하심 할말 없지만... 이것 역시 개선이 가능할까요??



7/ 글 요약 부분에서 문단나누기 가능한가?

소스 수정으로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일단 거기까지 건드리는건 못할것 같고, 글 요약 보기에 문단이 나뉘어 질수는 없는것일까...

내 블로그를 보면 첫 부분에 항상 나름 '경고'가 뜨는데, 그 경고와 글이 섞여서 구분없이 이어서 뜨니까.. 그냥 쫌 그렇다. 뭐 쪼잔하게 그것까지.. 하면 할말 없지만.. 베타 테스트 기간이니 이것저것 다 바람을 적어본다. 문단 나누기가 가능하면 좋을거 같은데, 자넨 안그런겨?



8/ 글 선택을 직접 했을때 선택한걸 삭제하는 기능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듯.. 선택기능은 있는데 선택한걸 삭제하는 기능 즉, 아래 내가 그려넣은 삼각형 기능이 있어야 할 것 같다. 선택하다가 이건 아니다 싶어 지우려니까 기능이 없어서 다 취소하고 다시 시작해야 되더라. 사소한 거지만 있으면 좋은 기능..


9/ 결론 - 맘에 들어.ㅋ

솔직히 첫화면이 그렇게 중요한지 잘 모르겠기에 예쁘고 맘에 들면 놔두지만 그렇지 않으면 사용 안하는데, 새로운 첫화면 꾸미기는 쉽기도 하거니와 예쁘기도 해서 지금 기능만으로도 사용할 생각이다. 지금 블로깅하는 정도 이상으로 내 시간을 투자할 생각은 없으므로, 고수들을 위해 더 정교한 기능(소스를 직접 손보는)이 나온다고 해도 난 사용 안 할 생각이라.. 지금 처럼 몇번 클릭으로 대충 맘에 드는 화면 만들 수 있는거 참 좋다. 플래시를 사용해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화면 끌어오고 배치하는 정도라면 더 없이 좋겠지만.. 지금정도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테스터들 의견 반영해서 좀 더 다듬어지면 더 괜찮을 것 같다. 그럼 오늘 빨간펜 첨삭지적질은 여기서 끝.



반응형